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메소포타미아

신들의 아버지, 안(아누)

반응형

초기 수메르 문서에는 아누가 어디서 왔는지 어떻게 신들의 통치자가 되었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다. 대신 그의 위대함은 짐작할 수 있다. 기원전 3000년 경 쓰여진 수메르 문서에서 아누의 배우자는 우라스로 나중에 대지를 의인화한 키가 그녀의 역할을 대신하게 된다. 수메르인들은 비를 아누의 정액이라고 생각했다. 비(아누의 정액)가 대지인 키를 임신시켜 땅의 모든 식물을 낳았다고 믿었다. 아카드 시대 키는 아누의 여성적 원리인 안투로 대체되었다. 아카드인들은 안투의 가슴으로 여긴 구름에서 내린 젖이 비라고 생각했다.

 

안(아누)는 메소포타미아의 최고신이자 하늘신, 신들의 아버지였다. 출처>구글 검색

아누는 보통 신들의 아버지로 묘사된다. 메소포타미아 판테온에서 수많은 신들이 아누의 자손으로 여겨졌다. 기원전 3000년 경에 쓰여진 라가쉬 비문에 따르면 아누는 가툼둑, 바바, 닌우르타의 아버지였다. 훗날 문서에는 그의 아들로 아다드, 엔키, 엔릴, 기라, 난나-수엔, 네르갈, 사라 등이 있고 딸들로는 인안나, 난나야, 니다바, 니니신나, 닌카락, 닌묵, 닌니브루, 닌수문, 눈갈, 누스쿠 등이 있다. 라마스투, 아삭, 세베투 등 악마들도 아누가 창조했다고 한다. 히타이트 신화에서 아누는 알랄루(우주의 지배자)의 아들이라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