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호루스의 눈에 담긴 고대 이집트인들의 수학적 지식

반응형

태양신 호루스Horus는 오시리스와 이시스의 아들로 나일 삼각주의 켐미스라는 곳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호루스의 상징은 매이며 보통 매나 매의 머리를 가진 인간 모습으로 그려진다. 특히 호루스의 눈The Eye of Horus은 고대 이집트의 가장 유명한 상징 중 하나이다. 와제트Wadjet로 알려진 이 상징은 악한 힘으로부터의 보호, 완전한 왕권, 건강 등을 의미한다. 강력한 보호 능력 때문에 호루스의 눈은 고대 이집트인들이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부적이기도 했다. 심지어 오늘날까지도 호루스의 눈은 보호의 상징으로 사용되고 있다.

 

호루스의 눈. 출처>구글 검색

호루스의 눈의 기원은 세트와 오시리스 신화에서 찾을 수 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오시리스가 이집트의 왕이었지만 그의 형제 세트가 그의 왕권을 탐했다고 믿었다. 세트는 속임수를 써 오시리스를 살해하는 데 성공해서 새로운 이집트 왕이 되었다. 그러나 오시리스의 아내 이시스가 마법을 써서 오시리스를 잠시 동안 다시 살려내어 호루스를 임신했다.

 

오시리스는 죽은 후 지하세계의 신이 되었고 이시스는 홀로 호루스를 키웠다. 호루스가 성인이 되었을 때 그는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복수를 결심했다. 호루스는 세트와 여려 차례 전쟁을 벌였고 결국 그를 이집트에서 추방시키는데 성공했다. 호루스는 세트와의 이 수많은 전쟁 중에 한쪽 눈을 잃었다고 전해진다. 신화에 따르면 세트가 호루스의 눈을 찢어 여섯 조각으로 쪼갠 뒤 버렸다고 한다. 다른 신화에서는 호루스가 죽은 아버지를 불러내기 위한 제물로 자신의 눈을 직접 도려냈다고도 한다. 어떤 경우든 호루스의 잃어버린 눈은 지혜의 신 하토르(가끔 호루스의 아내로 여겨지기도 한다)나 토트가 다시 회복시켜 주었다.

 

호루스의 눈이 마법처럼 회복되었기 때문에 고대 이집트인들은 호루스의 눈이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호루스의 눈을 형상화한 부적은 금, 청금석, 홍옥수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었으며 일상 생활에 사용하는 보석이었으며, 장례의식에서는 미라가 착용하는 귀금속이기도 했다.

 

재미있게도 호루스의 눈은 단순히 마법 상징만이 아니라 고대 이집트인들이 얻은 수학적 지식이기도 했다. 신화에 따르면 세트는 호루스의 눈을 여섯 조각으로 나누었다. 상징으로써 호루스의 눈 각 부분에 분수를 배치했는데 각각을 합치면 63/64이 되었다. 눈 전체를 1로 봤을 때 나머지 1/64은 호루스의 눈을 치유해준 지식과 달의 신인 토트가 채워준다고 믿었다. 눈의 오른쪽인 1/2은 코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후각을 상징했고, 동공인 1/4은 시각, 눈썹인 1/8은 생각, 귀에 가까운 눈의 왼쪽인 1/16은 청각, 곡식의 싹을 닮은 눈꼬리인 1/32은 미각, 마지막으로 눈물을 나타내는 1/64은 촉각을 상징했다.

 

고대 이집트 문명이 사라진 지는 오래 됐지만 호루스의 눈의 힘에 대한 믿음은 계속되고 있고 이 상징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지중해에 인접한 국가들의 어부들은 보호를 위해 이 상징을 선박에 그리고 있다. 또 일상에서도 악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호루스의 눈을 상징화한 보석들을 많이 착용한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