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세크메트는 이집트 여신들 중 가장 포악했다

반응형

이집트 신화에서 세크메트Sekhmet는 태양, 전쟁, 파괴, 전염병, 치료의 신이었다. 그는 가장 오래되고 강력한 신 중 하나로 멤파이트Memphite(멤피스 문화의 중심)의 일원이었다. 세크메트는 남편이자 창조와 지혜의 신인 프타Ptah, 아들이자 일출의 신인 네페르툼Nefertum과 함께 삼주신을 형성했다. 세크메트는 태양신 라Ra의 딸로 라의 눈[目]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을 때 태어났다. 세크메트는 때로 하늘의 신 누트Nut와 대지의 신 게브Geb의 딸이라는 설도 있다.

암사자의 모습을 한 세크메트. 출처>구글 검색

세크메트의 이름은 사크헤트Sakhet, 세크메트Sekmet, 사크메트Sachmet, 사크메트Sakhmet, 세크헤트Sekhet, 사크미스Sacmis 등으로도 표기되는데 고대 그리스어로 ‘강력한 자’라는 뜻이라고 한다.

 

세크메트는 종종 붉은 옷을 입고 있는 여성으로 묘사되는데 머리에는 코브라가 감싸고 있는 형상의 태양 원반을 쓰고 있다. 그녀가 앉아있을 때는 생명의 상징인 앙크Ankh를 들고 있기도 한다. 또 그녀가 서있을 때나 걸을 때는 하 이집트를 상징하는 파피루스 스펙터Papyrus Specter를 들고 있는 것이 보인다. 그러나 몇몇 학자들은 세크메트가 수단에서 유입된 이집트 신이라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수단 지역에 사자가 많이 서식하기 때문이다. 사실 세크메트는 사나운 암사자의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태양의 여신으로써 세크메트는 그슬리고 이글거리는 태양의 열기와 관련이 있다. 이런 면에서 세크메트는 네세르트Nesert라는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불꽃’이다. 세크메트가 공포스런 여신으로 등장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한편 세크메트의 별칭으로 ‘붉은 여인Red Lady’이 있는데 이것은 그녀가 태양의 열기가 지배하는 사막 과 관련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세크메트는 또 다른 고양이과 여신인 바스테트Bastet와 관련이 있다. 세크메트는 붉은 옷을 입은 서쪽의 여신으로 알려져 있고 바스테트는 녹색 옷을 입은 동쪽의 여신으로 불린다. 세크메트는 파라오 그리고 왕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녀는 상 이집트의 전사 여신으로써 전쟁 중에 파라오의 수호신 역할을 했다. 또 피에 대한 욕망 때문에 그녀를 ‘새빨간 여인’으로 부르기도 했다. 사실 전쟁 후에는 세크메트를 달래고 파괴를 끝내기 위해 여신에게 축하와 함께 희생 제의가 열리기도 했다.

 

세크메트는 하토르Hathor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태양신 라가 그의 눈썹에서 하토르를 뽑아내어 대지에 보냈을 때 하토르는 세크메트로 변신해 아버지의 원수를 갚은 적이 있었다. 왜냐하면 인간들이 마아트Ma’at(진실 또는 정의)의 원리에 충실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하토르는 너무 난폭해져서 끊임없이 인간들을 학살하고 그들의 피를 마셨다. 그녀는 모든 여신들 중에서 가장 포악해 졌다. 딸이 이렇게 변한 것이 너무 두려웠던 라는 나일강을 7천 병의 맥주와 석류를 쏟아 부어 하토르가 피로 착각하고 마시게 했다. 하토르는 너무 취해서 사흘 동안 잠을 잤다. 그녀가 잠에서 깨었을 때 비로소 세크메트의 모습에서 온순한 하토르 자신의 모습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드디어 인간은 세크메트의 분노로부터 구원되었고 매년 이 날을 기념했다. 이 날은 모든 사람들이 세크메트를 숭배하면서 석류로 얼룰진 맥주를 마셨다. ‘묘지의 여인’, ‘우아한 존재’, ‘반란의 파괴자’, ‘침공의 권능자’ 등은 모두 세크메트를 이르는 말이었다.

 

세크메트는 치유의 여신이기도 했다. 그녀는 인간들에게 질병과 전염병을 가져다 주기도 했지만 인간이 모르는 여러 가지 병에 대한 치료법을 제공해 주기도 했다. 그녀는 또 모든 치료사와 의사들의 수호신이었다. 사실 그녀의 사제들은 매우 숙련된 의사들이었다. 그 결과 소름끼치는 ‘테러의 여인’은 자비로운 ‘생활의 여인’이 될 수 있었다. 세크메트는 ‘죽음의 서’에도 창조적이면서도 악랄한 힘으로 자주 언급되었다. 하지만 그녀는 ‘마아트를 사랑하고 악을 혐오하는 자’라는 수식어로 마아트(진실 또는 정의)의 수호신으로도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