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모든 이집트 신들의 어머니, 네이트

반응형

 

이집트의 창조 여신 네이트. 출처>구글 검색

이집트 신화에서 네이트(Neith)는 전쟁과 직조의 여신이었다. 네이트는 레드 크라운(Red Crown, 하 이집트 권력의 상징)과 사이스(Sais)의 수호여신이었다. 네이트는 또 창조 여신으로 태양 신 라(Ra)의 어머니였다. 이것은 네이트를 모든 신들의 어머니로 만들었으며 태초의 물이자 헤르모폴리스의 오그도아드(여덟 명의 이집트 태초의 신) 중 하나인 눈(Nun)과 연결시켰다. 그러나 네이트는 눈(Nun)의 물에 침을 뱉음으로써 거대한 뱀이자 태양 신 라의 적인 악의 신 아펩(Apep)을 창조하기도 했다.

 

네이트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상징과 관련이 있었다. 하나는 교차된 화살이 있는 방패 또 하나는 직조 배였다. 교차된 화살은 왕조 시대 이전 네이트가 사냥의 여신과 ‘화살의 통치자, 활의 여인’으로 불렸을 때 상징이었다. 교차된 화살은 또 하 이집트의 고대 도시 사이스의 상징이 되었다.

 

네이트가 교차된 화살을 사용했다는 최초의 기록은 니호텝(Nihotep) 여왕의 이름으로였다. 교차된 화살이 언제 직조 배로 대체되었는지, 어떤 혼란의 결과였는지, 네이트를 직조 여신으로 재정립하려는 의도였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신화에 따르면 네이트가 천을 짜서 세상을 창조했다고도 하고 미라 만드는 일을 담당했기 때문에 때로는 장례식과 연관되기도 했다.

 

네이트는 다른 신들이 분쟁을 해결할 수 없을 때 상의할 수 있는 강력하고 인기있는 신이었다. 예를 들어 신화에 따르면 이집트의 지배권을 두고 호루스(Horus)와 세트(Set)가 80년간 전쟁을 벌였을 때 네이트는 호루스 편을 들어 통합 이집트의 지배권을 주었고 대신 세트에게는 별도의 땅을 주고 두 명의 외국 여신, 우가리트 사랑의 여신 아나트(Anat)와 아스타르테(Astarte)를 세트의 신부로 정해 주었다. 참고로 아나트와 아스타르테는 자료에 따라 동일한 신이라고도 하고 자매 지간이었다고도 한다.

 

네이트의 가족 관계는 혼란스럽기 그지 없다. 고 왕조 시대 네이트는 세트의 아내로 여겨졌다. 하지만 세트가 악의 신으로 재해석되면서 네이트와 세트의 연관성은 점차 힘을 잃게 되었다. 한편 네이트는 종종 악어신 소베크(Sobek)의 어머니로 불리기도 했다. 기원전 2400년 경 이집트 파라오였던 우나스(Unas) 무덤에서 발견된 피라미드 문서에는 네이트를 ‘악어의 유모’로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네이트는 소베크의 어머니보다는 아내로 여겨졌다. 게다가 상 이집트의 나일강을 상징하는 신 크눔(Khnum)의 아내로 묘사되기도 했다.

 

소의 형상으로 네이트는 하늘의 여신 누트(Nut), 사랑의 여신 하토르(Hathor)와 연결되기도 했다. 왕조 말기에는 하토르의 다른 형태로 여겨졌다. 네이트는 또 죽은 이에게 옷을 입히는 여신 타테트(Tatet)와 연결되었다.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는 그의 글에서 이시스-네이트를 기리는 연중 축제를 묘사하기도 했다.

 

네이트는 ‘길을 여는 자’라는 별칭 때문에 아누비스(Anubis), 웨프와웨트(Wepwawet)와 연관되어 있었다. 네이트는 또 죽은 자들과 카노피 단지(미라의 장기를 보관하는 항아리)를 지키는 4명의 여신(이시스, 네프티스, 세르케, 네이트) 중 한 명이었다. 네이트는 석관의 동쪽을 지키고 위쪽을 살피면서 쟈칼의 신 두아무테프(Duamutef)를 보호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