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인도

가족을 위한 간절한 바람, 쿨라데바타

반응형

인도 신화에서 쿨라데바타(Kuladevata, Kuladevi라고도 함)는 가족의 신으로 어머니 여신이다. 쿨라데바타라는 이름은 씨족 집단을 의미하는 쿨라(Kula)’와 신을 뜻하는 데바타(Devata)’의 합성어로 쿨라데바타들은 특정 씨족 집단에서 숭배되었던 신들을 의미한다. 쿨라데바타는 여성일수도 일고 남성일수도 있으며 성스러운 돌과 같은 특정 대상일수도 있다.

 

▲가족의 신 쿨라데바타. 출처>구글 검색


힌두교 가족들은 결혼과 같은 성스러운 행사 후에는 신의 축복을 받기 위해 쿨라데바타 또는 쿨라데비 신전을 참배하기도 한다. 쿨라데바타는 일부 힌두교도와 자이나교에서 숭배되었는데 인도 서부 마하라쉬트라 주에서 쿨라데바타는 시바와 샥티의 아바타인 칸도바와 바바니의 형태로 나타난다.

 

또 구자라트 주나 라자스탄 주에서 쿨라데바타는 시바의 아내인 프라바티의 다양한 아바타로 등장한다. 이 때 쿨라데바타는 부족에 따라 서로 다른 이름으로 숭배된다. 인도의 킹 코브라인 나가(Naga)도 유명한 쿨라데바타의 하나로 나가데바타, 나가바프지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숭배되고 있다. 카스트 제도의 크샤트리아 계급의 일부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를 나가반쉬또는 나가 즉 킹 코브라의 후손으로 부르기도 한다.

 

인도의 가족들에게 쿨라데바타 또는 쿨라데비 숭배는 가장 중요한 의식의 하나로 여겨지는데 쿨라데바타를 가족 뿐만 아니라 가문, 혈통, 부족의 수호신으로 믿기 때문이다. 가족의 먼 조상 때부타 쿨라데바타를 숭배해 왔고 가족과 쿨라데바타는 긴밀한 유대 관계로 얽혀 있다. 쿨라데바타 숭배는 가족의 유일한 수호신인 쿨라데바타를 달래서 재난으로부터 가족을 보호하기 위한 인도인들의 간절한 바램이 들어있다고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