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날 포스팅/책 이야기

[햄릿]의 주옥같은 명대사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반응형

세계적인 대문호답게 세익스피어의 [햄릿]은 주옥같은 명대사들로도 유명하다. 고전 [햄릿]을 읽어보지 않았더라도, 연극 [햄릿]을 보지 않았더라도 '죽느냐 사느냐, 이것이 문제로다'쯤은 들어보지 않은 이가 없을 것이다. 아니 각종 미디어를 통해 때로는 일상에서 가장 많이 듣고 가장 많이 인용하는 [햄릿]의 명대사임에 분명하다.

한가지 안타까움이 있다면 이 대사를 처음 접했던 게 [햄릿]이라는 책을 통해서가 아니라 중학교 영어시간이었다는 것이다. 이 얼마나 각박하고 모순된 현실인가! 감수성이 차고도 넘칠 청소년 시절을 교과서 속 세상에만 갇혀 사는 아니 그 세상만 강요하는 현실에 긴 아쉬움과 분노가 느껴지는 것은 비단 나뿐만은 아닐 것이다. 직접 읽어보지는 못하더라도 어떤 상황에서 이런 주옥같은 대사가 탄생했는지 아는 것도 나름 의미있는 독서의 전초전이 일이 될 것이다.

약한 자여, 그대 이름은 여자인가!

햄릿 ...중략...아, 이 모든 기억들을 떨쳐 버릴  수는 없는 것일까? 늘 아버님께 매달리시던 어머니, 그 사랑을 받아 어머니의 애정도 나날이 깊어지는 것처럼 보였지. 그런데 채 한 달도 못되어.... 아예 생각하지를 말자. 약한 자여, 그대 이름은 여자인가! 겨우 한 달. 니오베 여신처럼 온통 눈물에 젖어 가엾은 어버지의 유해를 따라가던 신발이 닳기도 전에. 아, 그런 어머니가 저 숙부의 품에 안기다니! 사리를 모르는 짐승이라도 좀 더 슬퍼했을 것이다. 한 형제라고는 하나, 나와 헤라클레스만큼이나 차이나는 자와 한 달도 안되어 어머니는 결혼했다. 거짓 눈물에 짓무른 자국이 가시기도 전에 결혼을 하다니! 오, 더럽게도 빠르구나. 어쩌면 그렇게도 재빨리 시동생과의 불의의 잠자리로 달려간단 말인가! ...중략...

☞덴마크의 왕자 햄릿은 아버지 햄릿의 죽음으로 우울증 증세를 보인다. 그러나 이 우울증은 단지 아버지의 죽음탓만은 아니다. 아버지의 죽음 이후 이해할 수 없는 현실이 그의 눈앞에서 펼쳐졌기 때문이다. 햄릿의 어머니 거투르드는 남편 햄릿왕이 죽자 얼마 안되어 햄릿의 숙부이자 차기왕인 클로디어스와 재혼을 하게 된다. 이 현실이 어린 햄릿에게는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것이다. 혹자는 햄릿의 숙부이자 계부인 클로디어스왕에 대한 복수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동성 부모에 대한 경쟁의식)라는 정신분석학 용어로 설명하기도 한다.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햄릿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가혹한 운명의 화살을 참는 것이 고상한 정신인가, 아니면 고통의 물결을 두 손으로 막아 이를 물리치는 것이 고상한 정신인가? 죽는 것, 잠드는 것, 그뿐이다. 잠들면 모든 것이 끝난다. 마음의 번뇌도, 육체가 받는 온갖 고통도. 그렇다면 죽고 잠드는 것, 이것이야말로 열렬히 찾아야 할 삶의 극치가 아니겠는가! 잔다. 그럼 꿈도 꾸겠지. 아, 여기서 걸리는구나. 대체 이 세상의 온갖 번뇌를 벗어던지고 영원한 죽음의 잠을 잘 때 어떤 꿈을 꾸게 될 것인지, 이를 생각하면 망설여질 수 밖에....이 망설임이 비참한 인생을 그렇게도 오래 끌게 하는 것이다. ...중략... 결국 분별심 때문에 우리는 모두 겁쟁이가 되는구나. 생기 넘치던 결심은 창백한 병색으로 물들고, 의기충천하던 위대한 뜻도 그 때문에 옆길로 빗나가 실행의 힘을 잃고 만다. ...중략...

☞어느날 선왕의 유령이 나타나 햄릿에게 자신의 죽음이 클로디어스왕의 계략이었음을 일러준다. 여기서부터 햄릿의 고민은 시작된다. 그러면서 다양한 햄릿형 성격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세익스피어는 가혹한 현실 앞에서 고뇌하는 햄릿의 심정을 이 짧은 문장으로 압축해 보여준다. 이 참담한 현실을 도피할 것인지 아니면 아버지의 복수를 감행할 것인지....

그 다음에는 침묵뿐....

햄릿 아, 나는 죽네, 호레이쇼! 맹독이 내 정신을 마비시켜 버렸네. 살아서 영국에서 오는 소식도 듣지 못할 것 같네. 그러나 한가지 말해두지만, 덴마크의 왕위를 계승할 사람은 포틴브라스밖에 없네. 죽음에 즈음하여 내 그를 추천하네. 그 사람에게 그렇게 전해다오. 그리고 사태가 여기에 이르게 된 사정도 자세하게....그 다음에는 침묵뿐....(숨을 거둔다)

호레이쇼 아, 이제 그 귀한 정신이 사라지고 말았구나. 편히 주무십시오. 인정많은 왕자님이여, 많은 천사들이 노래로 전하를 안식처로 인도하리라!(진군하는 소리.) 그런데 어째서 저 북소리가 이리로 오고 있지?

☞클로디어스왕의 계략으로 연인 오필리어의 오빠 레어티스와의 결투에서 독이 묻은 칼에 찔린 햄릿은 이 대사를 남기고 숨을 거두게 된다. 대문호다운 세익스피어의 감성이 빛나는 대목이다. 처절한 비극의 마지막 장면이 고요한 적막에 휩싸이면서 인간의 숭고한 정신에 대한 감성에 빠져들게 된다. 연극으로 본다면 그 감동이 배가 될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