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강여호의 책이 있는 풍경 :: 수메르에서 온 쾌락의 여신, 케테쉬


고대 이집트는 제18왕조부터 국력이 다시 번성해 동쪽으로 유프라테스(Euphrates) , 남쪽으로 수단 지역까지 지배권을 확대했다. 핫셉수트(Hatshepsut) 여왕은 현재의 룩소르(Luxor) 지역에 해당하는 테베(Thebes)에 최초의 신전을 건축하였고 핫셉수트 여왕의 조카인 투트모세3(Tuthmosis )는 통치 기간 중 최대로 영토를 확장하였다. 아멘호테프 3(Amenhotep )는 룩소르 신전, 멤논(Memnon) 거상 등을 건축하였고 아멘호테프 4세는 현재의 아마르나(Amarna) 지역에 해당하는 아케타텐(Akhetaten) 지역으로 일시적으로 천도하고, 전통적인 아문(Amun) 신 숭배에서 벗어나 아텐(Aten) 신을 숭배하였다

 

연꽃과 뱀을 들고 있는 케테쉬 여신. 출처>구글 검색


아멘호테프 4세와 왕비 네페르티티(Nefertiti) 사이에서 태어난 투탕카멘(Tutankhamen) 왕이 요절하고 그 뒤를 이은 아이(Ay) 왕도 단명함에 따라 호렘헤브(Horemheb), 람세스 1(Ramses ) 등 장군 출신들이 왕위를 승계하면서 제18왕조가 멸망했다


고대 이집트의 부흥기였던 제18왕조 시대 이집트가 지배했던 우가리트(시리아)나 수메르에서 유래한 신이 바로 케테쉬(Qetesh)였다. 케테쉬는 본성과 아름다움, 황홀경과 성적 쾌락의 여신이었다. 그녀는 원래 우가리트 신화에서 전쟁과 전염병의 신 레쉐프(Reshep)의 아내였다. 레쉐프는 케테쉬보다 빠른 이집트 중 왕조 시대에 이미 이집트 판테온의 일원이 되어 있었다.  


그러나 케테쉬가 처음 이집트 판테온에 합류했을 당시에는 풍요의 신 민(Min)과 연관이 있었다. 케테쉬는 레쉐프의 아내이거나 민의 어머니 또는 두 신의 아내이기도 했다. 케테쉬 여신의 이름은 Kodesh, Qudshu, Qadashu, Qadesha, Qedeshet, Kedesh, Qadshu, Qodesh, Qadesh 등 다양하게 불리지만 모두 성스런 여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한편 케테쉬 여신은 모든 신들의 애인또는 하늘과 별의 여인이라고도 불린다.  


케테쉬는 원래 초승달을 이고 사자의 등에 서있는 벌거벗은 여자로 묘사되었다. 또 왼손에는 연꽃을 들고 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알몸의 여자로 묘사되기도 했다. 이집트 신화에서 연꽃은 여성의 생식기를 상징하기도 하고 풍요의 신 민에 대한 경의의 상징이기도 하다. 또 오른손은  남성 생식기의 상징인 뱀이나 전염병의 신 레쉐프에 대한 경의의 상징인 파피루스 줄기를 들고 있는 것으로 보아 케테쉬 여신의 오른손은 풍요와 쾌락의 여신으로써의 위상을 확고하게 해주는 역할을 했다.  


케테쉬는 종종 하토르와 관련이 있어 소의 뿔과 태양 원반으로 만들어진 머리 장식을 하고 몸에 꼭 맞는 가죽옷을 입은 여인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이런 연관성은 그녀를 사랑과 풍요의 여신 하토르(hathor)나 음악과 춤의 여신 베스(Bes)와 같은 전통적인 형태의 묘사보다는 정면을 응시하는 과감한 여신으로 만들었다. 케테쉬는 또 민의 오른쪽에 , 레쉐프의 왼쪽에 알몸으로 서있는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민과 레쉐프는 케테쉬와 높이를 맞추기 위해 신전의 주춧돌에 위에 서 있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케테쉬 여신은 다른 근동의 성()을 상징하는 여신 즉 우가리트의 전쟁의 여신 아나트(Anat)나 아스타르테(Astarte)와도 관련이 있었다.  


케테쉬는 헤브루 말인 ‘qedesh’에서 왔다는 말도 있으나 논쟁의 여지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즉 헤브루 말 ‘qedesh’는 보통 매춘과 관련된 단어인데 신화학자들은 초기 성경 문헌을 잘못 해석한 결과라고 주장한다. 실제로는 성전이나 사당에서 일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며 어떤 성적 관련성도 언급되지 않았다고 한다


셈족 신화의 케테쉬에 대한 이런 부정적 시각은 전염병의 신 레쉐프와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한 축제가 열렸다는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집트에서도 그런 축제나 의식이 있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케테쉬 숭배는 이집트 제18왕조 초반부터 제19왕조까지 크게 유행했는데 그녀에게 봉헌된 석상들이 많이 발견되었다. 멤피스가 케테쉬 숭배의 중심지였다.

Posted by 여강여호 트랙백 0 : 댓글 4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