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폴리네시아

폴리네시아의 로맨틱 영웅, 티니라우

반응형

물고기 신 티니라우와 그의 고래 투투누이. 출처>구글 검색.


수많은 폴리네시아 이야기 속의 로맨틱 영웅 중 한 명인 티니라우(Tinirau)는 물고기 신으로 알려졌으며 매우 잘생기고 매력적인 부족장으로 아내는 히나(Hina)였다. 위대한 태초의 어머니 바리마테타케레(Varimatetakere)의 둘째 아들이자 달의 신 아바테아(Avatea)의 동생이었다고 한다.

 

동부 폴리네시아에서 티니라우는 물고기의 수호신이며 바다의 신 탕가로아(Tangaroa)의 아들이다. 티니라우는 모투타푸(Motutapu)라는 거룩한 섬의 코코넛에 살았다고 한다. 티니라우의 집은 물고기 보호구역이었으며 물고기를 기르기 위한 풀로 둘러싸여 있었다고 한다. 티니라우는 반신반어 즉 오른쪽은 인간 왼쪽은 물고기 형상으로 묘사된다.

 

티니라우는 자신의 아들 투후루후루(Tuhuruhuru)의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마법사 카에(Kae)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마법사 카에는 필요한 의식을 행했고 티니라우의 고래 투투누이(Tutunui)를 보자고 요청했다. 티니라우는 흔쾌히 허락했고 카에는 곧장 출발했다.

티니라우의 고래가 있는 곳에 도착한 카에는 그만 고래 투투누이를 잡아 요리해서 먹고 말았다. 티니라우가 나중에 그의 고래 투투누이가 죽었다는 사실을 알고는 마법사 카에를 잡기 위해 한 무리의 여자들을 보냈다. 여자들은 마법사 카에가 깊은 잠에 빠지도록 주문을 걸었고 잠든 카에를 모투타푸 섬으로 데려와 죽였다. 카에가 죽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그의 부하들이 큰 군대를 소집해 티니라우의 섬을 공격했고 티니라우의 아들 투후루후루를 죽였다고 한다.

티니라우가 히나와 결혼할 당시 그에게는 두 명의 아내가 더 있었는데 하라타운가(Harataunga)와 호로타가(Horotaga)라는 여자들이었다. 그녀들은 모두 만가만가아투아(Mangamanga-atua)의 딸들이었다.

전설에 따르면 하라타운가와 호로타가 자매는 히나의 남편이 죽었을 때 바다에 뛰어들어 자살을 시도하던 그녀를 구한 적이 있었다. 티니라우는 히나의 아름다움에 매혹되어 결혼했다. 히나가 임신했을 때 그녀는 마법을 걸어 하라타운가와 호로타가 자매를 살해했다고 한다.

또 다른 전설에 의하면 히나는 티니라우와 결혼하기 전에 이후아타마이(Ihuatamai)와 이후아와레와레(Ihuawareware) 형제에게 발견되어 그들과 먼저 결혼했다고 한다. 결국 히나는 그의 아이와 함께 티니라우 곁을 떠나야 했고 이 때 히나의 오빠 루페(Rupe)가 동행했다. 티니라우의 또 다른 아내는 아버지 신 코로(Koro)의 딸 히나우리(Hin-auri)였는데 둘 사이에는 아홉 명의 자매가 있었다고 한다.

쿡 제도에 있는 망가이아에서 티니라우는 가장 오래된 여신인 바리마테타케레(Vari-ma-te-takere)의 아들로 전해지고 있다. 티니라우는 거룩한 땅에서 태어났고 태어나자마자 어머니에 의해 살갗이 벗겨졌다. 그래서 그는 반은 인간 반은 물고기가 되었다고 한다. 거룩한 섬 모투타푸는 티니라우가 아버지로부터 유산으로 받은 땅이었다. 그는 모든 물고기의 주인이자 보호자가 되었다. 그에게는 투메투아(Tu-metua), 바테아(Vatea)를 비롯한 몇 명의 형제들이 있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