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강여호의 책이 있는 풍경 :: 2018/05/03 글 목록

'2018/05/03'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5.03 알몸으로 악기를 연주하는 신, 이히 (3)

이히(Ihy)는 이집트 신화에서 음악의 신으로 버금 신에 해당한다. 관문서(Coffin Texts)나 사자의 서(Book of the Dead, 고대 이집트인들이 죽은 자들의 내세의 명복을 빌어 부장한 기도문)에 언급되어 있는 이히는 어린이, 음악, 기쁨 등을 상징한다. 즉 악기가 내는 기쁨에 찬 소리를 인격화한 신이라고 할 수 있다. 이히는 벌거벗은 상태에서 시스트럼(Sistrum, 고대 이집트의 제례용 악기로 달가닥달가닥 소리가 난다)를 들고 있는 어린이 모습으로 의인화되어 묘사된다.

 

비록 이히가 상 이집트의 버금 신에 불과하지만 계보를 따지자면 대단한 신의 집안의 자손임을 알 수 있다. 이히는 태양신 호루스(Horus), 풍요의 여신 이시스(Isis), 전쟁의 여신 세크메트(Sekhmet)멘트 또 다른 전쟁의 여신인 네이트(Neith) 등의 아들로 알려졌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음악의 신 이히는 태양신 라(Ra)와 사랑의 여신 하토르(Hathor)의 아들로 설명되기도 한다.


벌거벗고 시스트럼을 들고 있는 음악의 신 이히(Ihy). 출처>구글 검색


고대 이집트를 연구하고 있는 학자들은 이히가 완벽한 아이로서의 위치 때문에 가족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음에 주목하고 있다. 어린아이가 보여주는 모든 아름다운 것들에도 불구하고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이히는 공포의 대상이기도 했다. 그래서 음악의 신 이히는 단순한 어린이 신에 머물지 않고 고대 이집트인들뿐만 아니라 현대 이집트인들에게도 숭배의 대상이 되고 있다.

 

덴데라에 있는 하토르 신전에는 음악의 신 이히와 관련된 자료들이 많이 남아 있다. 하토르 여신 숭배의 중요 부분 중 하나로 이히의 탄생이 맘미시(Mammisi, 고대 이집트의 탄생전) 벽화에 기록되어 있다. 이히는 다른 하토르 여신의 자식들과 함께 하토르의 이미지를 복수심에 불타는 여신에서 사랑스런 어머니 여신으로 전환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고대 이집트의 제례용 악기 시스트럼(Sistrum). 출처>구글 검색

 

덴데라에 있는 맘미시 벽화에서 이히는 벌거벗은 어린이의 모습으로 그려져 있다. 양쪽으로 머리를 땋고 있으며 나이는 대략 14세 이하로 보인다. 한 손은 손가락을 입에 넣고 있으며 다른 한 손으로는 시스트럼을 들고 있다. 목에는 부적을 두르고 있으며 뱀 모양으로 장식한 프센트(Pshent)라는 왕관을 쓰고 있다. () 이집트에서 시스트럼 연주는 하토르 여신의 숭배 의식과 관련이 있다.

 

많은 고대 이집트의 신들 중에서도 이히는 음악의 신 이상의 상징이 되었는데 이히의 흥겨운 음악 연주는 그의 역할을 하토르 여신 숭배에서 즐거움과, 욕정, 풍요의 영역까지 확대시켰다. 한편 음악의 신 이히는 빵의 제왕으로도 불린다. 그가 술을 관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취한 상태에서만 하토르 여신과 접촉할 수 있다고 믿었다. 술의 신이기도 한 이히를 통해서 즉 술에 취한 상태에서만 그들의 어머니 여신을 만날 수 있다고 믿었다.

 

음악의 신 이히의 그의 어머니인 하토르 여신과의 긴밀한 관계는 시간이 지나면서 어머니와 자식간의 헌신의 상징으로 발전했다. 하토르의 또 다른 별칭이 암소의 여신이다. 자연스럽게 음악의 신 이히는 송아지로 묘사되기도 한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소떼를 몰고 강을 건널 때 이히(Ihy, 여기서는 암캐를 의미한다)’를 이용했다고 한다. ‘이히(암캐)’가 송아지를 배에 오르게 하면 암소도 따라서 배에 올라탔다

Posted by 여강여호 트랙백 0 : 댓글 3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