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날 포스팅/책 이야기

당신의 소망 목록을 작성해 보세요

반응형

천 권 읽기, 세계 신화 섭렵하기, 그리 크지 않은 집 마당에 사과 나무 한 그루 심기, 그리고 또…….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서일까? 아니면 삶의 무게에 짓눌려서일까? 막상 적으려고 하니 머리 속을 맴도는 것이라곤 고작 이 정도 뿐이다. 요즘 유행한다는 버킷 리스트(Bucket List) 얘기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인생을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 꼭 해보고 싶은 일이 있을 것이다. '버킷 리스트'는 '죽기 전에 꼭 해야 할 일이나 꼭 하고 싶은 일들에 대한 목록'을 이르는 말이다. 유서는 아니지만 유서만큼의 간절함이 배어있는 단어다. 꿈이나 희망이라는 말로 대신하기에는 지나치게 현실적이고 간절하다. '버킷 리스트'의 유래를 안다면 더욱 더 그러할 것이다. 중세 시대 교수형을 집행할 때 죄수의 목에 올가미를 두르고 뒤집어 놓은 양동이(Bucket)에 올라가게 한 다음 양동이를 걷어찼다고 해서 생겨난 '킥 더 버킷(Kick The Bucket)'에서 유래한 말이 '버킷 리스트'라고 한다. 꿈도 이상도 아닌 현실에서 죽기 전에 꼭 해보고 싶은 목록이 '버킷 리스트'다. 그래서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에서는 '버킷 리스트'의 순화어로 '소망 목록'을 선정했다.  

 

▲사진> 구글 검색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에서는 지난 11월3일부터 14일까지 5개의 제안어들을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해 의미 적합성, 조어 방식, 간결성 등을 기준으로 다듬은 말을 선정해 발표했다. 앞서 소개한 '버킷 리스트'는 '소망 목록'으로, '신스틸러'는 '명품 조연'으로, '프로파일러/프로파일링'은 '범죄분석가/범죄분석'으로, '벤치 클리어링'은 '(집단)몸싸움, 선수단 몸싸움'으로, '오픈 키친'은 '개방형 주방'으로 다듬었다고 밝혔다. 

 

'버킷 리스트'의 경우 원어가 담고 있는 '죽기 전'이나 '간절함'이라는 의미를 강조하기 위하여 '생전 목록', '생전 소망 목록' 또는 '간절 소망 목록'으로 다듬거나, 실천 의지를 부각하기 위하여 '할 것 목록'이나 '이룰 목록'으로 다듬자는 의견이 있었으나 사람이 이루고자 하는 일들은 모두 생전에 이루어야 하므로 굳이 '생전'이라는 말을 붙일 필요가 없으며, 조어 방식이 간결한 것이 좋다는 의견에 따라 명사의 결합형인 '소망 목록'을 최종 다듬은 말로 선정했다.

 

'신스틸러(Scene Stealer)'는 '장면을 훔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 등에서 훌륭한 연기력이나 독특한 개성을 발휘해서 주연 이상으로 주목을 받는 조연'을 이르는 말이다. 원어가 가진 비유적 표현의 묘미를 살려 '○○ 도둑'으로 다듬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국민들이 다듬은 말을 친숙하게 받아들일수 있도록 '신스틸러'와 같은 의미로 영화, 방송 등에서 이미 많이 쓰고 있는 말인 '명품 조연'을 최종적인 다듬은 말로 선정했다.

 

▲집단 몸싸움. 사진>다음 검색 

 

'프로파일러/프로파일링(Profiler/Profiling)'은 용의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그의 심리와 앞으로의 행동 방식을 예측하는 것이므로 '심리'라는 말을 명시할 필요가 없었으며, 음절이 길어 부적절하다는 의견에 따라 '범죄분석가/범죄분석'으로 결정했다. 이 단어의 다듬은 말 선정 과정에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의견도 반영했다고 밝혔다.

 

한편 '야구나 아이스하키 등의 스포츠 경기 도중 선수들 사이에 싸움이 벌어졌을 때, 양 팀 선수들이 모두 벤치를 비우고 싸움에 동참하는 행동'을 이르는 '벤치 클리어링(Bench Clearing)'은 '양 벤치 몸싸움'이나 '선수 패싸움' 등의 의견이 있었으나 음절이 길고 '벤치'가 팀의 지도자를 뜻하는 말로 자주 쓰여 오해하기 쉬우며, 부정적이 어감이 드러난다는 의견이 있어 '몸싸움', '집단 몸싸움', '선수단 몸싸움' 등으로 두루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오픈 키친(Open Kitchen)'은 '열린 주방'으로 다듬자는 의견도 있었으나 '열린'이라는 말이 '열린 학교', '열린 행정'처럼 추상적인 개념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외부에서 직접 참여하는 것을 허용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어 부적절하다는 의견에 따라 외부를 향해 공개된 형태의 주방을 뜻하는 '개방형 주방'으로 최종 선정했다. 

 

  • 즐겁고 보람 있는 삶을 위하여 내 생해 꼭 하고 싶은 일을 담은 소망 목록(버킷 리스트)을 만들어 볼 것을 권한다.

  • 요즘 영화계에서는 주연 배우 못지않게 명품 조연(신스틸러)들이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 최근 연쇄 범죄와 범죄 현장에 증거를 남기지 않는 지능범들이 늘어나면서 범죄분석가(프로파일러)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 야구 선수 ○○○이 상대팀 벤치를 향해 모욕적인 행동을 보였고, 이 사건은 양 팀 선수들이 집단으로 뒤엉켜 싸우는 몸싸움(벤치 클리어링)으로 이어졌다.

  • 손님이 주문한 음식의 조리 과정을 확인할 수 있게 매장을 구성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개방형 주방(오픈 키친) 식당이 인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