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채호의 <용과 용의 대격전>

반응형

신채호(申采浩)가 지은 장편소설. 1928년에 간행되었다. 우화형태(寓話形態)의 혁명소설로, 자유연합사상(自由聯合思想 : 아나키즘)의 교본(敎本)으로 알려져 있다.

 

신채호가 북경(北京)에서 망명 생활 말기에 ‘연시몽인(燕市夢人)’이라는 필명으로 써서 유고로 남긴 이 작품은 1916년에 쓴 소설 <꿈 하늘> 이상으로 몽환적인 상상력에 호소하고 있다.

 

줄거리는, ① 미리님의 나리심, ② 천궁(天宮)의 태평연(太平宴) 반역에 대한 걱정, ③ 미리님이 안출한 민중진압책, ④ 부활할 수 없도록 참사한 예수, ⑤ 미리와 드래곤의 동생이성(同生異性), ⑥ 지국의 건설과 천국의 공황, ⑦ 미리의 출전과 상제(上帝)의 우려, ⑧ 천궁의 대전 상제의 비거(飛去), ⑨ 천사의 행걸(行乞), ⑩ 도사(道士)의 신점(神占) 10대목으로 펼쳐진다.

 

동양의 용 미리와 서양의 용 드래곤이 등장하여 격투를 벌이는데, 미리가 끊임없이 민중을 억누르는 압제자인 데 반하여 드래곤은 지상의 민중혁명을 구현하여 나간다.

 

이들은 단순히 동서양을 대변하는 주역에 그치지 않고, 천상국(天上國)과 지상국(地上國)의 상징으로 민중적 자아의 실현은 드래곤의 통쾌한 승리를 통하여 달성된다는 줄거리로 되어 있다.

 

천상국의 참혹한 파멸로 세상의 종교는 모두 박멸되는 한편, 일체의 지배와 압제를 없애버린 상태에서 이상세계(理想世界)가 전개된다. 지배층의 선봉 미리의 몰락과 민중의 선봉 드래곤의 득세는 일제식민통치의 종언에 따른 민족혁명 내지 세계 민중혁명의 개가를 뜻하게 된다.

 

일체의 지배체제는 완전소멸하고, 전 지구상에 속박이 없는 안락국(安樂國)이 세워짐으로써 문명비판적 미래소설의 몫도 해내기에 이른다.

 

논문투가 채 가셔지지 않고 있지만, 무정부주의자 동방연맹대회(東邦聯盟大會) 때 신채호가 작성한 ‘선언문’의 취지 연장선 위에서 비상한 민중혁명문학의 구체적 추구로 그 선구성이 입증되는 환상(판타지)소설이라 할 만하다. 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