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핀란드

알이 깨져 달(쿠우)과 태양이 되었다

반응형


▲알이 깨지면서 흰자는 달이, 노른자는 태양이 되었다. 출처>구글 검색


핀란드 신화에서 쿠우 또는 쿤(Kuu or Kun)은 달의 여신이다. <칼레발라>에 따르면 700년 동안 바다에 떠 있는 공기의 여신 일마타르(Ilmatar)에게는 딸이 하나 있었다. 일마타르의 딸은 일마타르가 심연에 떠 있을 때 그녀의 무릎에 알을 낳았다고 한다. 우주는 바로 이 알로부터 탄생했는데 알의 흰자는 달이, 노른자는 태양이 되었다고 한다.

 

쿠우(Kuu)’는 핀란드어로 을 의미한다고 한다. 다른 신화에 따르면 공기의 여신 일마타르의 무릎에 낳은 알은 깨어져 달과 태양이 된 뒤에도 계속 반짝거리며 빛을 낸 후 은(Silver)이 되었다고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