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강여호의 책이 있는 풍경 :: 세느강을 지키는 여신, 세쿠아나

강의 여신이자 치유의 여신인 세쿠아나. 출처>구글 검색


세느(Seine, 센강)의 여신 세쿠아나(Sequana)의 주제는 소망과 젊음, 행운, 건강 그리고 치유이다. 세쿠아나 여신의 상징은 오리 배이다. 켈트 신화에서 강의 여신 세쿠아나는 4월의 소나기와 함께 흘러 들어가 모든 이들에게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한다. 세쿠아나는 오리 모양의 배에 서서 두 팔을 벌리고 인간들의 기도를 받을 준비를 한다.

 

로마 제국 지배하의 갈리아 종교에서 세쿠아나는 센강의 여신이었다. 특히 센강 발원지와 갈리아 부족의 여신이었다. 세쿠아나는 빠르게 흐르는 것을 의미하며 세쿠안나(Sequanna), 시쿠아나(Sequanna) 등으로도 불린다. 폰테스 세쿠아나라고 불리는 이 샘은 센강 발원지 근처인 디종의 샤티옹 계곡에 있는데 기원전 1세기에 치유를 위한 신전으로 건립되었다. 사람들은 세쿠아나가 관리하는 물이 눈병 치료에 좋다고 믿어왔다. 

 

1937년에는 약 18인치 크기의 세쿠아나 여신의 청동상이 발견되기도 했다. 켈트의 치유 신전이었던 이 성소(세쿠아나 샘)는 나중에 로마인들이 관리하게 되었는데 그들은 두 개의 사원과 물놀이 장소를 중심으로 한 관련 구조물들을 더 건립했다. 또 은으로 된 동상을 세우고 그녀에 대한 숭배를 계속 이어갔다. 특히 청교도인들은 이 성소에 돈이나 과일 또는 동물들을 제물로 바쳐 건강을 기원했다고 한다.

 

유일하게 남아있는 온전한 세쿠아나 여신의 청동상은 로마네스크식 옷을 입고 오리 모양의 배 위에 서 있는 모습이었다. 현재 이 청동상은 디종의 고고학 박물관에서 볼 수 있다. 켈트어로 쓰여진 오리에 관한 민간 전승 설화가 그리 많지는 않지만 강과 치유의 여신 세쿠아나와 함께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오리가 치유와 관계 있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사실 신전에 남아있는 감사의 글들은 세쿠아나가 강의 여신 뿐만 아니라 치유의 여신 역할을 했음을 보여준다. 

 

성소에 남아있는 글들을 보면 세쿠아나 샘의 치유 능력은 기독교들이 이어받아 성 세쿠아누스라는 남성 성인에게 다시 헌정되었다. 결국 치유의 여신으로써의 세쿠아나는 숭배는 기존과는 다른 의식으로 계속 이어지게 되었다

Posted by 여강여호 트랙백 0 : 댓글 4

티스토리 툴바